독후감 『이웃집 백만장자』를 읽고

도서|2019. 3. 5. 03:02


이웃집 백만장자 / 토마스 J. 스탠리, 월리엄 D. 댄코 저 / 홍정희 옮김 / 2015.02.25





처음에 이 책을 보기 전 까지만 해도 백만장자에 대한 이미지는 어느 정도 부티도 나고, 집 또는 차. 이런 자산도 일반 평범한 중산층보다 더 값진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한 백만장자는 겉으로 보기에 평범한, 마치 우리 옆에 사는 이웃을 보는 것처럼 평범한 우리와 다를 것이 없었다. 그래서 "이웃집 백만장자" 인가 보다. 



나와 같을 것 같은 모습의 이웃인데 어떻게 백만장자가 일까? 에 대한 해답은 이 책에 자세히 나와있다. 

일반인 보다 약간 더 많이 돈을 버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버는 돈에 비해서, 절약, 저축에 대한 비중이 크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정의한 PAW, AAW, UAW 가 있다. 



PAW는 Prodigious Accumulator of Wealth 로서 엄청난 부를 축적한 사람이고, 재산 축적 정도가 상위 25%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AAW는 Average Accumuluator of Wealth 로서 평균정도의 부를 축적한 사람이다.


UAW는 Under Accumulator of Wealth 로서 기대 이하의 부를 축적한 사람이고, 재산 축적 정도가 하위 25%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PAW는 UAW보다 4배 이상의 재산을 가지고 있고,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이다.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재산 수준보다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버드는(69세) 뉴욕에 상업용 빌딩을 소유하고, 2개의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다. 1000만 달러를 넘게 소유했지만, 낡은 양복과 코트를 입고 다녔다. 

또 다른 백만장자 루카스는(57세) 아웃소싱 회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순재산이 200만 달러이다. 하지만 최대로 쓴 돈은 결혼 25주년 기념파티를 하기위해, 가족들 옷을 사면서 399달러 였다고 한다. 



백만장자들은 절약이 몸에 배인 사람들이다.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수 있게, 시간, 에너지,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한다."


PAW들은 재산 관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돈을 소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돈을 소비하는데 투자가 아닌, 소비를 하기 위한 시간 투자이다. 같은 물건을 사더라고, 더 값싸고, 더 품질이 좋은 물건을 찾기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백만장자들은 겉으로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인 안정이 중요하다."


부자들이라고 생각하면, 멋진 차가 이어서 생각난다. 하지만 이들 백만장자는 부를 과시하기 위한 멋진 차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남들에게 보이기위한 과시는 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재정적 안정에만 집중한다. 





"백만장자들은 성인자녀에게 금전적 도움을 주지 않는다."


물고기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준다.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은 해주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 금전적인 도움은 주지 않는다. 돈으로 자식을 가르치면, 자식의 인생을 망치는 지름길이라는 말이 있다. 



"백만장자들은 돈 벌 기회를 잘 잡는다."


이 부분은 센스로 보인다. 돈 벌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타고날 필요도 있어 보인다. 



이 책은 하나의 논문을 보는 것 같다. 백만장자에 대한 주장을 하고, 그 주장에 대한 수치화 된 자료를 제시한다. 내용이 따분할 수도 있다. 미국의 백만장자라서, 한국인인 나에게는 잘 와닿지 않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묘사된 부자는 재산을 과시하지 않고, 절약 정식이 몸에 배인 사람들이라는 것은 충분히 알 수 있다. 



결론

10점 만점에 4.9점

백만장자 팩트체크


2019/03/01 - [도서] - 『한국의 젊은 부자들』을 읽고

2019/03/05 - [도서] - 독후감 『보도 섀퍼의 돈』을 읽고

2019/04/01 - [드라마] - 드라마 스페셜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 리뷰, 줄거리, 결말 - 매력녀 전소민


댓글()